티스토리 뷰
목차
1회 충전으로 한달간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판매처, 사용방법 확인 하시고 혜택 누리세요! 청년은 할인 혜택도 있습니다! |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란 서울특별시 교통기획관 교통정책과에서 시범사업으로 운용하는 정책으로 1회 요금 충전으로 사용일로부터 30일동안 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한도 없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통합 대중교통 정기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시범사업 주요내용
1. 사업기간 : 2024년 1월 27일(토요일) ~ 6월 30일 (일요일) 까지
2. 이용범위 : 서울특별시 관할구역 내 지하철, 서울특별시의 면허를 가지고 있는 시내 및 마을버스, 따릉이
3. 이용제외 : 신분당선, 서울지역 외의 지하철, 광역 및 공항버스, 타지역의 면허를 가지고있는 버스
단, 서울특별시 면허를 가지고 있는 버스의 경우 타지역에서 승하차 하더라도 기후동행카드가 이용 가능하며, 지하철의 경우에는 서울특별시 관할 구역 내에서 승차했다고 하더라도 그 외 다른 지역에서 하차했다면 기후동행카드의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기후동행카드는 별도의 자격조건이 없기 때문에 신청하기가 간편하며 모바일 티머니 앱을 이용하거나 실물카드를 구매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 기후동행카드 가격과 종류
기후동행카드 판매처
다음은 기후동행카드의 판매처를 알아보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안드로이드 OS 12 이상의 스마트 폰에서 모바일 티머니 앱을 사용하여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만약 실물카드를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실물카드 판매처에서 직접 카드를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기후동행카드의 실물카드 판매처는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1호선의 경우 서울역~청량리역, 9호선의 경우 우이신설선과 신림선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역사 주변의 편의점에서도 구입 가능합니다.
※ 기후동행카드의 재고량은 판매점마다 다르기 때문에 방문 전에 별도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방법
기후동행카드는 사용개시일로부터 30일간 사용이 가능하며 수단별 이용방법이 상이하오니 아래의 내용을 잘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모바일 카드 사용시 모바일 티머니 앱을 다운로드 받아 회원가입을 진행 후 기후동행카드를 발급 및 충전합니다.
→ 실물 카드 사용시 서울교통공사 고객안전실이나 역사 인근 편의점에서 기후동행카드를 구매한 후 카드 뒷면 QR코드를 이용하여 티머니 카드 & 페이 홈페이지에 실물 카드를 등록해야 합니다.
→ 기후동행카드는 환불도 가능합니다. 사용기간이 만료되기 이전 즉, 개시일 30일 이내 사용 잔액을 환불할 수 있습니다.
환불 금액은 카드충전금에서 대중교통 실제 사용금액과 수수료 500원을 제하여 돌려받게 됩니다.
기후동행카드 청년할인
기후동행카드는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게 되는 청년들의 교통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원대상은 거주지의 제한은 없으며 2024년 기준 만19세 ~34세에 해당합니다. (1989.1.1 ~ 2005.12.31 출생자일 경우)
할인금액은 시범사업 기간의 경우에 별도 신청을 통하여 월 7천원, 최대 3만 5천원까지 사후 환급이 가능합니다. 본사업이 시작되면 별도의 청년 요금이 책정되어 청년요금 5만 5천원, 5만 8천원으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 시범사업 및 본 사업기간 확인하기
오늘은 이렇게 서울특별시에서 진행하고있는 기후동행카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유익한 정보 되셨기를 바라면서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2024년 기초연금 수급자격 확인하시고 신청하세요!
▶ 중위소득 250% 확대! 변경된 청년도약계좌 확인하기
▶ 2024년 근로장려금 가입조건 확인하고 꼭 받아가세요!